경제

나라장터 전자입찰 방법 설명

창작의 즐거움 2020. 3. 23. 10:11
반응형

[조달청 입찰 및 나라장터 전자입찰 방법]

나라장터는 입찰공고와 물품, 용역, 시설, 외자, 리스, 비축 등 기타업무를 온라인 망을 이용하여 입력 및 처리 공고하는 시스템이며 조달청에서 전자 입찰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비대면 온라인 전자입찰에서 생체정보를 이용한 입찰자 신원확인을 통해 부정 대리입찰 및 담합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달청 나라장터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등록(업체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조달청에 업체 등록을 위해서는 사업자범용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범용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에서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가까운 우체국, 기업은행, 또는 조달청에서 당일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인증서를 발급 받으신 후에는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업체등록 신청 후 구비서류를 제출하셔야 됩니다. 그 후 한국정보인증에서 지문보안토큰을 구매하고나서 조달청에 가서 지문등록 후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해 오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를 지문보안토큰에 복사 및 나라장터에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입찰 참여가 가능합니다. 

입찰 참여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표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사항별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Step1. 사업자범용인증서 발급받기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사업자범용)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2b/eBid.sg )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가까운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에서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찾아가는 서비스도 있어 회사에서 편안히 서류를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찾아가는 서비스 이용시 영업일 5~6일 소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범용 사업자 상품이 나오는데 원하시는 기간을 선택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제출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2. 조달청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업체 이용자 등록 (입찰참가자격 등록 신청)


① 나라장터 홈페이지 접속(http://www.g2b.go.kr/) 후 신규이용자 등록 클릭

② ③조달업체 이용자 클릭

③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 동의 후 계속 진행 클릭

④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성서 작성(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 등록 포함) 후 송신
   - 송신시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필요( 사업자범용인증서 신청 페이지 www.signgate.com)

※ 참고자료(등록분야별 등록신청서 입력사항)
 - 업체마다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사항이 다름

구분

공급물품업체

제조물품업체

공사ㆍ용역업체

공급물품ㆍ공사ㆍ용역업체

제조물품ㆍ공사ㆍ용역업체

필수
입력
항목

1. 공통사항
2. 대표자정보
3. 공급물품
4. 입찰대리인
5.접수관련정보

1. 공통사항
2. 대표자정보
3. 공장정보
4. 제조물품
5. 입찰대리인
6. 접수관련정보

1. 공통사항
2. 대표자정보
3. 공사ㆍ용역업종
4. 입찰대리인
5. 접수관련정보

1. 공통사항
2. 대표자정보
3. 공급물품
4. 공사ㆍ용역업종
5. 입찰대리인
6. 접수관련정보

1. 공통사항
2. 대표자정보
3. 공장정보
4. 제조물품
5. 공사ㆍ용역업종
6. 입찰대리인
7. 접수관련정보

대상
업체

ㅇ도ㆍ소매업체

ㅇ제조업체

ㅇ건설, 기술용역, 일반용역업체

ㅇ도ㆍ소매업체, 건설, 기술용역, 일반용역업체

ㅇ제조업체, 건설, 기술용역, 일반용역업체

유의
사항

ㅇ사업자등록증
- .소매

ㅇ사업자등록증
- 제조
ㅇ공장 등록
(공장의 업종),
공장 특례,
직접생산확인

ㅇ면허수첩 또는 업종등록증이 있는 경우

ㅇ도ㆍ소매업을 하면서 면허수첩 또는 업종등록증이 있는 경우

ㅇ공장과 제조물품이 있으면서 면허수첩 또는 업종등록증이 있는 경우

기타

 

ㅇ등록하고자 하는 물품이 [공급물품]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 [공급물품]에서 삭제 후 제조물품으로 등록

 

 

ㅇ등록하고자 하는 물품이 [공급물품]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 [공급물품]에서 삭제 후 제조물품으로 등록

제출
서류

전송 후 출력된 시행문 참고

전송 후 출력된 시행문 참고

전송 후 출력된 시행문 참고

전송 후 출력된 시행문 참고

전송 후 출력된 시행문 참고

Step3. 서류제출

① 등록신청확인서 및 시행문 출력 클릭하여 제출 서류 확인

② 제출 서류 해당조달청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발송

 ※제출서류는 업체마다 상이하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서류 안내는 등록 신청확인서 및 시행문 출력하여 제출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Step4. 조달청 승인여부 확인

 관할 조달청에 서류를 제출하면 조달청에서 확인 후 승인 여부를 결정함.

※ 승인여부 확인
   - 조달업체 이용자 등록 - 등록신청확인 및 신청서류 클릭 - 기본사항의 진행상태 확인

 

Step5. 지문보안토큰 구매 ( 인증서 구매시 같이 구매하시면 편리합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접속 후 지문 보안토큰 구매 가능합니다. (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2b/eBid.sg )

- 지문보안 토큰 구매 후에는 접수증을 출력해 둡니다. 접수증은 추후 조달청을 방문하여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하는데 필요합니다. (조달청 방문식 필수 지참)

Step6. 조달청 방문

Step7. 조달청에서 지문등록 진행 후 지문보안토큰 수령

 - 조달청을 방문하여 신원확인 및 지문을 등록한 후에 지문보안토큰을 수령
 - 지문을 등록하고자 하는 입찰자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증상에 등록된 대표자 및 입찰 대리인만 가능함.

Step8.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 복사

 - 제조사 홈페이지(유니온커뮤니티) 접속 후 구동프로그램 설치( http://bioseal.unioncomm.co.kr/ )
 -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 복사

Step9. 나라장터에 인증서 등록

 ①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접속 후( http://www.g2b.go.kr/ )  후 신규이용자 등록 클릭

② ③조달업체 이용자 클릭

③ 인증서 관리 - 인증서 신규등록 클릭

④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인증서 등록 - 이용약관 동의

⑤ 인증서 등록 정보란에 내용 기재 후 등록 버튼 클릭

 인증서 선택창에서 등록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등록 절차 완료

Step10. 지문보안토큰 PC에 연결 후 전자입찰 참여


[조달청 입찰 및 나라장터 전자입찰 방법]

[출처] 조달청 입찰 및 나라장터 전자입찰 방법|작성자 한국정보인증 KICA

반응형